패키지를 설치하려면 pip(패키지 관리자)를 이용해야 합니다. 일단 명령 프롬프트(cmd)을 열어 주세요. 윈도우 키를 누른 뒤에 'cmd'를 입력하면 바로 나올 겁니다.
거기에 'pip list'를 입력하면 현재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는 파이썬 패키지와 버전이 나옵니다.
pip list를 입력하면 이미지처럼 설치된 파이썬 패키지들의 목록이 나옵니다. 회색으로 칠한 부분은 제 컴퓨터 이름이라서 가렸습니다. |
pip가 최신 버전이 아닐 경우 업그레이드 하라고 나오는데요. 그럴 땐 설명에 쓰인대로 'pip install --upgrade pip'를 입력하면 업데이트 됩니다. 굳이 안 해도 별로 상관 없지만 패키지를 관리할 때 가끔 오류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혹시나 패키지가 제대로 설치되지 않을 때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pip install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selenium 패키지를 설치하고 싶다면 'pip install selenium'을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할 때 출력되는 내용입니다. |
설치가 완료되면 저렇게 'Successfully installed (패키지 이름)-(버전)'이 뜹니다. 이제 파이썬에서 import하면 selenium의 함수를 사용할 수 있어요.
패키지를 제거하고 싶다면 'pip uninstall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패키지에 대한 도움말을 보고 싶은 경우 'pip help'를 입력하세요.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랑 설명이 나옵니다. 'pip show (패키지 이름)'을 입력하면 해당 패키지의 정보가 나옵니다. 패키지에 대한 설명이 있는 홈페이지와 버전, 만든 사람, 설치된 위치, 필요한 패키지 등이 나옵니다.
추가로, 온라인상에서 파이썬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구글 코랩(Colab)에 패키지를 불러 오려면 '!pip install (패키지 이름)'이라고 치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앞에 느낌표(!)를 입력하셔야 해요. 출력창에 cmd창에 나왔던 내용이 비슷하게 나타나면서 설치됩니다. 코랩의 경우 파일을 새로 열 때마다 패키지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코랩에서 사용할 때는 설치하는 코드랑 다른 코드를 분리하는 걸 추천합니다. 코드들을 묶어서 실행할 수 있는 게 코랩의 장점이기도 하니까요.
파이썬을 처음 설치했을 때 사람들이 패키지 설치하라는 걸 못 알아들어서 당황했었는데요. 공부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