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의 변수와 입출력, 자료형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내용이 너무 적은 것 같아서 이것저것 더 정리해보다가 너무 늦게 올리네요. 아니 그냥 제가 게을렀습니다. 시키는 사람 없이 혼자 공부하려니까 자꾸 미루게 되네요. 그나마 블로그에 방문하는 분들이 있길래 약간 동기 부여가 됩니다. 1편만 올리고 안 올리면 좀 그렇잖아요.
출력 print()
화면에 값을 출력하고 싶을 때 print() 함수를 사용합니다.
print(2) #2를 출력함.print(2+3) #5를 출력함.print('안녕!') #안녕!을 출력함.
변수
변수는 값을 잠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변수를 만들고 저장하려면 대입 연사자 '='을 사용하면 됩니다.
변수 이름 = 값
a = 10 #a라는 변수에 10이라는 값을 저장함.
※파이썬의 변수 이름 규칙
•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
• 특수문자는 '_'만 가능하다.
• 숫자로 시작하면 안 된다.
• 띄어쓰기를 하면 안 된다.
• 한글도 가능하다. - 유니코드 방식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한글도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영어로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 이유는 다른 사람과 협업할 때 귀찮아질 수 있고, 코드는 영문으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변수 이름이 한글이면 한영키를 눌러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변수명은 이름만 보고 저장한 값이 뭔지 의미를 알 수 있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a, b, i 등 의미를 알 수 없는 것보다 number, score, user_id처럼 알아보기 쉬운 걸로 만드세요. 연습으로 간단한 예제를 따라할 때는 큰 상관 없습니다.
입력 input()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고 싶을 때는 input() 함수를 사용합니다. 함수의 괄호 안에 사용자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name = input('이름을 입력하시오.')
결과:
이름을 입력하시요. 김코라
→'김코라'는 직접 입력. 'name'에 '김코라' 저장.
자료형
파이썬에서 사용하는 자료형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간단하게 정리했고, 자세한 건 다음에 정리할 겁니다.
숫자형
숫자형은 숫자 형태로 이루어진 자료형을 말합니다. 주로 사용되는 건 정수와 실수입니다. 8진수와 16진수도 있지만 파이썬에서 잘 사용하지 않아요.
• 정수형(int): 정수를 뜻하는 자료형입니다. 예)0, 1, 2, -5
• 실수형(float): 소수점을 포함한 숫자를 뜻합니다. 예)1.5, 1.25, -4.3
• 8진수(Octal): 0o 또는 0O로 시작하면 8진수로 인식합니다.(숫자 0 + 알파벳 o) 예)0o123
• 16진수(Hex): 0x로 시작하면 됩니다. 예)0x1A5
[사칙연산]
연산자 | 의미 |
---|---|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누기 |
// | 나눈 몫 |
% | 나눈 나머지 |
** | 제곱 예) a**b → a의 b제곱(ab) |
문자열
문자열을 저장할 때는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로 둘러싸면 됩니다. 3개씩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자열 값은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문자열"'문자열'"""문자열"""'''문자열'''
값에 큰따옴표나 작은따옴표를 추가하고 싶다면, 둘러싸는 따옴표를 서로 다른 걸로 해주면 됩니다.
"'문자열'" #'문자열'
이 방법이 헷갈린다면, 이스케이프 코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추천드려요. 이스케이프 코드는 프로그램에서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문자들을 문자열에 포함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폰트마다 다른데 '\'(백슬래시)가 '₩'(원화 기호)로 나타날 겁니다. 상관 없으니까 그냥 편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백슬래시는 키보드의 엔터 버튼 위, 백스페이스 밑에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안 하면 별로 쓸 일이 없는 기호예요. 아래 표에는 백슬래시를 아예 기호로 입력해서 제대로 나타나는 겁니다. 저도 코딩할 때는 원화 기호로 떠요.
[이스케이프 코드]
코드 | 의미 |
---|---|
\n | 줄 바꾸기 |
\t | 탭(간격 주기) |
\\ | 문자열에 문자 '\' 넣기 |
\' | 문자열에 작은따옴표(') 넣기 |
\" | 문자열에 큰따옴표(") 넣기 |
\r | 캐리지 리턴(줄 바꿈, 현재 커서를 가장 앞으로 이동하기.) |
\f | 폼 피드(줄 바꿈, 현재 커서를 다음 줄로 이동) |
\a | 벨 소리(출력할 때 PC 스피커에서 '삑' 소리가 납니다.) |
\b | 백 스페이스 |
\000 | 널 문자 |
리스트(List)
리스트는 여러 개의 값을 넣을 수 있는 자료형입니다.
리스트 이름 = [요소1, 요소2, ...]
리스트 이름.append(요소) #리스트에 요소 추가
my_list = [1, 2, 3]my_list.append(4)print(my_list)
결과:
[1, 2, 3, 4]
튜플(Tuple)
튜플도 리스트와 비슷하지만, 자유롭게 값을 변경할 수 있는 리스트와 달리, 한 번 정해진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튜플 이름 = (요소1, 요소2, ...)
※튜플에 요소를 하나만 넣을 경우, 반드시 뒤에 ','를 붙여주어야 합니다.
my_tuple = (1,)my_tuple2 = (1, 2, 3)
딕셔너리(Dictionary)
딕셔너리는 여러 요소를 짝지어서 모아 놓을 수 있습니다. 딕셔너리는 Key와 Value가 한 쌍이에요.
딕셔너리 이름 = {Key1:Value1, Key2:Value2, ...}
dic1 = {'name':'cora', 'job':'writer'}print(dic1['job'])
결과:
writer
집합(Set)
집합 자료형은 집합에 관련된 것을 쉽게 처리하기 위한 자료형입니다. 집합은 중복된 요소를 넣을 수 없고 순서가 없습니다. 중학생 때 수학 시간에 배운 집합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set1 = set([1,2,3])
불(Bool)
불 자료형은 참(True)과 거짓(False)를 나타내는 자료형입니다. 다음 두 가지 값만 가질 수 있어요.
• True
• False
첫 문자를 반드시 대문자로 적어야 합니다.
파이썬으로 크롤링하는 방법을 공부 중이시라면 아마 리스트를 가장 많이 사용하실 거예요. 다음엔 문자열 자료형부터 관련 연산자 같은 걸 좀 더 자세하게 정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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