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게임 파일(.swf) 실행 프로그램 - SWF Decompiler

  2021년부터 어도비 플래시(Adobe Flash)가 없어졌습니다. 전부터 계속 예고했지만 보안 문제로 인해 아예 사용할 수 없게 한다고 하네요. 이제 추억의 플래시 게임을 할 수 없는데요. 플래시 게임의 경우 아마 파일을 미리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도 있을 거예요. 가끔 동영상 프로그램 중에 플래시 게임 파일인 SWF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 있는데 약간 버벅대더라고요. 그래서 전에 미리 다운 받은 플래시 게임을 하려고 찾은 프로그램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전에, 플래시 게임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부터 설명하겠습니다.

플래시 게임 파일 다운로드하는 방법

 플래시 게임 다운로드 방법은 지금도 여러 곳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플래시 게임 천국'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구글에 플래시 게임을 검색하시면 게임들을 모아 놓은 사이트가 꽤 있으니 원하는 곳에 접속하세요.
플래시 게임 천국
 아무 글이나 들어갑니다. 여러분이 어도비 플래시를 제대로 삭제하고 차단하셨다면 'Adobe Flash Player이(가) 차단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뜰 겁니다. 플래시가 차단되어서 안 보일 뿐, 게임 자체는 아직 삭제되지 않았습니다.


 개발자 도구를 켜세요. 크롬 기준으로 키보드의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나옵니다. 개발자 도구는 해당 사이트의 html코드를 보여줍니다.
 개발자 도구 위에 있는 요소 선택 도구를 클릭한 뒤에 플래시 게임이 있는 영역을 선택합니다. 아이콘은 브라우저마다 약간씩 다를 수 있으나 아래 이미지랑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요소 선택 도구

 영역을 선택할 때 플래시 게임이 있는 곳 자체를 선택하지 말고 약간 옆, 위, 아래쪽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플래시 게임 자체가 바로 선택되지는 않아요.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의 html 코드 위치가 나옵니다. 저는 아래 이미지에 나온 코드가 선택되었네요.

플래시 게임이 있는 영역의 코드가 나옵니다.
배경이 파란색인 부분이 선택된 부분입니다.

 해당 코드의 옆의 삼각형(화살표) 모양을 클릭하시면 하위 코드가 나옵니다. 보통 여기서 플래시 게임 다운로드 링크를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링크를 찾았습니다.

 보시면 type에 "application/x-shockwave-flash"라고 쓰여 있습니다. 해당 코드에서 src에 적혀 있는 링크에 대고 마우스 우클릭 - Open in new tab을 선택하시면 플래시 게임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위 이미지 예시의 경우 "/attachment/cfile4.uf@어쩌구~.swf"를 새 탭에서 열면 되겠죠.
 다운로드 할 때 '이 형식의 파일은 컴퓨터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라는 경고가 뜰 수 있는데요. swf가 실행 파일이라서 위험하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믿을만한 사이트라면 그냥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플래시 게임 천국은 옛날부터 플래시 게임이 있던 사이트이고, 다운 받으려는 플래시 파일이 게임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상관 없습니다.

※파일을 다운 받아서 소장하는 건 큰 문제가 안 되지만 배포할 경우 저작권 침해일 수 있습니다. 옛날 게임이라 어떨지 모르지만 조심해서 나쁠 것 없습니다.

플래시 게임 실행하는 방법

 SWF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파일은 여러가지가 있을 텐데요. 제가 찾았던 건 SWF Decompiler입니다. 회사 사이트 들어가 보면 이상한 곳 아니고요. 인터넷 연결 없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바이러스를 걱정하실 필요도 없습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네이버 블로그에서 해주세요.(오래된 블로그에는 유용한 정보가 많다더니...)
'매일같이'님의 네이버 블로그
 플래시 게임을 추출, 분석, 편집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위의 블로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는 건 옛날 버전이에요. 최신 버전을 다운 받고 싶으시면 따로 찾아보셔야 할 것 같네요. 구버전을 사용하셔도 실행은 잘 되니 상관은 없어요. 다운 받아서 Setup.exe 실행해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글 작성자님께서 텍스트 파일로 시리얼 코드도 첨부해 주셨습니다. 설치가 끝나셨으면 플래시 게임 파일(.swf)을 해당 프로그램으로 여시면 됩니다.

SWF Decompiler 실행 화면입니다.
제가 다운 받은 플래시 게임은 잎사귀 떼기 게임이었습니다.
왼쪽의 파란 부분은 제 컴퓨터의 파일 이름을 가린 것입니다.

 왼쪽에서 파일을 찾으실 수 있고 오른쪽에서 게임 내의 리소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플래시를 잠시 멈추려면 위쪽에 있는 재생 버튼과 멈춤 버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혹시 파일을 열었는데 하얀 화면만 나오거나 플래시가 멈춘다면, 재생되고 있는 파란색 바를 좀 뒤쪽으로 옮겨서 재생시켜 보세요. 초반에 '로딩중'이 안 넘어가서 그런 겁니다. 좀 더 기다리면 넘어가는데 우리는 생각보다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SWF Decompiler로 옛날에 다운 받은 쥬니어네이버 게임들을 가끔 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운 게임들도 많고 재밌더라고요. 즐겜하세요.

댓글 쓰기

0 댓글